이전 포스팅에서 노드 재부팅후 발생한 문제가 있었다.

 

그 뒤로 노드들의 STATUS 상태가 전부 NotReady 로 되었는데, 검색을 해보았다.

 

다른 원인으로는 kubectl get nodes -n kube-system -o wide 확인 시에 coredns 서비스가 죽어서 그런경우도 있다고하나,

나의 경우에서는 다 정상적으로 실행중

 

coredns 가 네트워크의 문제니까, 다른 네트워크 문제는 없을까 생각을 해보니,

 

항상 재부팅하면 network 인터페이스가 직접 안올라오더라.

 

생각해본 원인의 시나리오는 

네트워크가 Centos8 Stream 에서 자동으로 안올라오기 때문에

네트워크가 비활성인 상태에서 각 노드들이 kubectl 서비스가 먼저 올라갔을 것이고, 

그래서 이런 것 같다. 라는 생각이 들었다

 

각 노드들에서 kubectl 서비스를 재시작 해주기로 했다.

물론 그 전에 각 노드에 인터페이스를 active 상태로 올려주었다.

[결과] - 각 노드들에서 sudo systemctl restart kubectl 을 실행

해결이 되었다.